이 름   신진범 작성일   2010/01/27 조회수   2213
    [신간안내] 허클베리 핀의 모험 [서숙]


허클베리 핀의 모험 <서숙 교수의 영미소설 특강 3>
서숙 지음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2009. 12. 11. | 변형신국판 | 172면 | 9,000원
ISBN 978-89-7300-856-8 04840 ISBN 978-89-7300-855-1(세트)


▣ 책 소개

이화여대 영문학부의 서숙 교수가 자신의 강의록을 소설별로 펴내는 <서숙 교수의 영미소설 특강> 시리즈의 세 번째 책으로, 마크 트웨인의 대표작 『허클베리 핀의 모험』 강의를 담고 있다.
『허클베리 핀의 모험』(1885)은 흔히 개구쟁이 소년의 모험을 다룬 어린이 소설로 생각하기 쉽지만, 문학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는 소설이다. 이 강의록에서 서숙 교수는 마치 같이 소설을 읽듯이 한 장(章) 한 장 차례대로 설명하면서, 이 소설 속에 나타난 노예 제도에 기초한 미국 남부 사회의 문제들, 그 속에서 백인 소년과 흑인 노예가 함께 모험을 한다는 것의 의미, 모험의 주된 공간이 되는 미시시피 강과 뗏목의 의미 등을 짚어본다.
독자들은 서숙 교수의 친근하고 명쾌한 설명을 통해, 이 소설이 노예 제도와 기독교에 근거한 남부 사회의 위선을 고발하고 그 이중성이 극복된 대안질서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으며, 그런 점에서 마크 트웨인의 사회비판의식이 잘 녹아 있는 작품임을 새롭게 발견하게 될 것이다.

▣ <서숙 교수의 영미소설 특강> 시리즈 소개
<서숙 교수의 영미소설 특강> 시리즈는 이화여대 영문학부에서 20여 년 넘게 영미소설을 강의해온 서숙 교수가 자신의 강의록을 소설별로 엮은 독특한 형식의 시리즈이다. 대학의 연구와 강의의 결과물들을 전파하는 것을 제1의 사명으로 삼고 있는 대학출판부로서도 이렇게 새로운 방식으로 대학 강의의 현장을 일반에게 알린다는 점에서 남다른 의미를 갖고 있는 시리즈라고 할 수 있다.
이 특강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내용이 딱딱하거나 어렵지 않고, 소설의 차례를 따라가면서 쉽고 재미있게 기술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경어체를 사용하고 있어서 마치 강의실에서 수업을 듣는 것 같은 친근한 느낌을 준다. 서숙 교수는 머리말에서 “무엇보다 강의라는 형식의 글쓰기를 통해 소설 읽기의 즐거움과 소설 공부하기의 훈련이 별개의 것이 아님을 확인하고 싶었다”고 밝히고 있다. 아울러 “일반적으로 우선 소설을 읽고, 책 뒤에 실린 작품해설을 읽게 되는 현실에서, 즉 소설과 비평이 따로 노는 현실에서, 이 강의록과 같이 소설을 읽어가면서 거기에 연결된 갖가지 비평적 의미들을 녹여내는 방식은 분명 새로운 의미가 있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이 시리즈는 문학작품을 즐겁게 그리고 잘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길잡이로서, 보다 수준 높은 문학적 경험을 제공하고, 궁극적으로는 인문학이 일반 독자들에게 가까이 가는 길을 마련하는 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서숙 교수의 영미소설 특강> 시리즈로는 『주홍글자』, 『위대한 개츠비』가 이미 출간되었고, 이번에 나온 『허클베리 핀의 모험』과 함께 『여인의 초상』, 『술라』 등이 출간 예정되어 있다.


주홍글자 <서숙 교수의 영미소설 특강 1>
2005 | 변형신국판 | 174면 | 8,000원
이 시리즈의 첫 권으로, 이제 막 영문학 전공을 시작한 대학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했던 나다니엘 호손의 소설 『주홍글자』 강의를 정리한 것이다. 19세기 청교주의 사회에서 제기되는 새로운 질서의 필요성, 공동체의 규범 속에 함몰되지 않고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해가는 헤스터라는 여성의 의미 등을 소설의 차례를 따라 재미있고 쉽게 설명하고 있다.


위대한 개츠비 <서숙 교수의 영미소설 특강 2>
2008 | 변형신국판 | 160면 | 8,000원
스콧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는 저자가 1980년대부터 주기적으로 강의했던 것으로, 학생들의 호응이 가장 높았던 소설들 중 하나이다. 1920년대 ‘아메리칸 드림’으로 요약되는 물질만능주의의 미국 사회에 대한 설명, 그 가운데서 초기 미국의 순수성과 연결되는 주인공 개츠비의 순정하고 낙관적인 꿈과 삶의 의미 등을 조목조목 살펴본다. 이 작품을 강의하면서 교실에서 느꼈던 소회와 강의 내용의 변천사를 이야기한 ‘후기’도 흥미롭다.


<근간>
『여인의 초상』(헨리 제임스)
『술라』


▣ 저자 소개

서 숙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하와이주립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인문과학대학 학장을 맡고 있다.
나다니엘 호손, 프레너리 오코너, 어니스트 헤밍웨이 등 미국 작가들에 관한 다수의 논문이 있고, 저서로 <서숙 교수의 영미소설 특강> 시리즈, 역서로 『미국소설론』,『런던 스케치』,『와인즈버그, 오하이오』, 『패싱』 등이 있고, 『돌아오는 길』,『아, 순간들』, 『따뜻한 뿌리』등의 산문집이 있다.
2007년에는 넬라 라슨의 장편소설『패싱』으로 제1회 유영번역상을 수상했다.


파 일 허클베리핀의모험언론보도용.hwp(크기: 32,768 bytes)

 

제목

작성자

날짜

조회

[신간안내] 연애소설 영미편[오정화 외]

신진범

10/01/27

2027

[신간안내] 허클베리 핀의 모험 [서숙]

신진범

10/01/27

2213

[신간안내] 시간의 노상에서 1, 2[신문수]

신진범

10/10/26

1833